스쿠버다이빙 자격증의 종류 (오픈워터, 어드밴스드)

스쿠버 다이빙 자격증은 안전하고 즐거운 다이빙을 위해 필요한 여러 가지 기술들을 배우고 익힐 수 있는 체계화된 과정입니다. 여러 가지 단계의 자격증은 각 단계에서 필요한 기술들을 기반으로 만들어져있으며 초보자들에게 꼭 필요한 과정입니다. 단계별 다이빙 자격증의 종류를 소개합니다.

다이빙의 세계에 처음 입문한 초보자들의 경우 전문 스쿠버 다이빙 강사의 지도 아래 기본적인 장비, 수중 기술, 안전 절차에 대해 먼저 배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간혹, 수영을 못하는데 다이빙을 시작해도 될지 망설이는 분들이 계신데 수영을 못해도 다이빙을 하는데에는 전혀 상관이 없습니다. 물론 물에 대한 공포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조금 어려울 수 있겠죠? 스쿠버 다이빙 강의를 하는 전문적인 강사와 다이빙샵들이 많이 존재하므로 자신에게 맞는 곳에서 수업을 듣는 것부터 시작해보심을 추천드립니다.

기본적인 수업에서는 스쿠버 다이빙이 무엇인지, 어떤 안전 절차를 거쳐야 하는지 등의 간단한 필기형의 시험을 보고 시작됩니다. 찬찬히 읽어보면 누구나 알 수 있는 내용이므로 이 부분에 대해서는 너무 걱정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강사의 지도에 따라가시면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는 내용들입니다. 그럼 이제 다이빙 자격증의 종류에 대해 알아볼까요?

바닷속에서 헤엄치고 있는 스쿠버 다이버


스쿠버 다이빙 자격증의 종류

오픈 워터 다이버 (OWD)

바다에서 스쿠버 다이빙을 하기 위해서 가장 먼저 필요한 첫 번째 자격증은 오픈 워터 다이버 자격증입니다. 취미로 다이빙을 하고자 하는 레크리에이션 다이버를 위한 입문 단계의 자격증인 오픈 워터 과정은 기본적인 스쿠버 다이빙 기술과 안전 절차에 대한 포괄적인 훈련을 받게 됩니다. 보통 며칠에 걸쳐서 진행되는 오픈 워터 다이버 과정은 먼저 수영장에서의 기본적인 수업과 이론적인 내용에 대한 교육, 그다음 호수나 바다와 같은 자연환경에서의 오픈 워터 다이빙을 말합니다. 오픈 워터 자격증의 경우, 강사분들이 최대한 많이 도와주기 때문에 안일하게 생각하고 대충 배우는 경우가 있는데 꼭 장비나 안전에 관련된 모든 것들을 꼼꼼하게 익히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실제 바다에 나가게 되면 아무도 자신을 챙겨줄 사람이 없기 때문에 혼자서 할 수 있도록 충분한 과정을 거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 과정을 성공적으로 수료하게 되면 다이버들은 약 18미터 정도의 권장 깊이까지의 바다속을 버디(다이빙을 할 때 두 사람이 같이 이동하는 것)와 함께 혹은 독립적으로 다이빙을 할 수 있는 자격증을 얻게 됩니다. 저도 처음 울릉도에서 오픈 워터 다이버 자격증을 획득했을 때가 생각나는데 정말 기뻤던 순간이었습니다.

어드밴스드 오픈 워터 다이버 (AOWD)

오픈 워터 다이버 자격증까지 따고 나면 그다음 단계로의 욕심이 나기 마련입니다. 다음 단계는 바로 어드밴스드 오픈 워터 다이버로 오픈 워터 과정에서 습득한 기술들을 바탕으로 다이빙 능력을 향상시키고 더 많은 수중 경험을 얻기 원하는 다이버들을 위한 단계입니다. 이 과정은 보통 필수로 진행해야 하는 딥 다이빙과 내비게이션 다이빙을 포함한 5개의 어드벤처 다이빙으로 구성됩니다. 다이버들은 야간 다이빙, 난파 다이빙, 수중 사진 촬영 등과 같은 여러 가지 전문 다이빙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더 아름답고 드넓은 바다 환경을 탐험하기 위해 따면 너무 좋은 자격증입니다. 가벼운 취미로 스쿠버 다이빙을 하는 경우 보통 어드밴스드 오픈 워터 다이버 자격증까지 따고 즐기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이 이상의 단계부터는 더욱 더 전문적인 단계로 간다고 보시면 됩니다.

레스큐 다이버

레스큐 다이버 과정은 다이버들에게 물속에서 비상사태를 예방하고 관리하는 방법을 가르치기 위해 고안된 자격증입니다. 이 과정에 도전하는 다이버들은 자신과 다른 사람들 모두에서 다이빙 도중 잠재적인 문제를 인식하고 대응하는 법을 배우게 됩니다. 레스큐 과정 안에는 스트레스 관리, 구조 기술 및 응급 지원과 같은 여러 가지 주제를 다룹니다. 레스큐 다이버 훈련은 다이버 개개인의 안전뿐만 아니라 다이빙 커뮤니티 내에서의 책임감과 동료애를 형성하는 데에도 매우 중요합니다.

다이브 마스터 및 프로페셔널 레벨

이제 취미로 다이빙을 즐기는 레크리에이션 다이빙 수준을 넘어서 다이브 마스터와 비욘드 같은 전문 자격증이 있습니다. 이 과정은 다이빙 전문가가 되기 위한 첫 단계입니다. 다이브 마스터는 훈련을 통해 강사들을 돕고 강의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보조 강사, 강사 그리도 비욘드와 같은 추가 자격증은 개인이 스쿠버 다이빙을 가르치고 사람들에게 자격증 과정을 안내할 수 있도록 합니다.

어떤 단체를 통해 다이빙 자격증을 따야 할까?

처음 다이빙을 접하시는 분들이라면 이러한 자격증이 하나의 단체에서 진행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는데요. 이러한 자격증을 운영하는 민간 사설 다이빙 회사들이 전 세계적으로 매우 많습니다. 물론 그 안에서 유명하고 선호도가 높은 단체들이 있기 마련이지만 어떤 곳을 고르느냐는 본인이 각 단체의 역사와 특징을 알아본 후 정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가장 유명한 몇 가지 단체들을 예시로 아래에 소개 드립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어드밴스드 다이버 자격증까지 SSI 단체를 통해 땄습니다.

  1. PADI – Professional Association of Diving Instructors
  2. SSI – Scuba School International
  3. BSAC – British Sub Aqua Club
  4. NAUI – National Association of Nitrox and Technical Divers
  5. SDI – Scuba Diving Internation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