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일상에도 지켜야 할 에티켓들이 있듯이 다이빙을 할 때에도 꼭 지켜야할 몇가지 에티켓들이 있습니다. 이는 안전을 위해서도 필수적이지만, 자연 환경을 위해서도 우리 모두가 책임감을 가져야 할 부분들입니다. 초보자들이 꼭 알아야 하는 다이빙 에티켓을 알아보세요.
안전과 관련된 지켜야 할 에티켓
다이빙을 할 때에는 항상 제일 첫번째로 중요한 것이 바로 안전입니다. 지켜야할 규칙을 무시하는 행위는 나 뿐만 아닌 다른 사람까지 위험하게 만들 수 있는 행동입니다.
버디와 함께 하기
다이빙을 할 때에는 절대 혼자 다녀서는 안되며 꼭 버디와 함께 다이빙을 해야합니다. 항상 나의 버디가 어디에 있는지 서로를 확인하며 다이빙을 진행해야합니다. 나 또는 버디가 홀로 개인행동을 하는 것은 서로를 위험하게 만드는 행동입니다. 뿐만 아니라, 혼자서 그룹에서 이탈하는 행위는 절대 하지 않아야 합니다. 1분만 더 있고 싶은 마음이 있더라도 꼭 시간을 맞추어 그룹과 함께 행동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강과 상승은 천천히
하강과 상승은 항상 천천히 진행해야합니다. 천천히 하지 않으면 신체가 갑작스러운 압력 변화에 준비되지 않아 감압병의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브리핑때 그룹이 어떻게 움직일 지 집중하고 계획에 따르는 것이 필수입니다.
의사소통의 중요성
물 속에서 버디 또는 나의 그룹과 원활하게 의사소통을 위해 손으로 신호를 명확하게 해야합니다. 이런 부분은 다이빙을 하기 전에 수업에서 충분히 배우는 내용이지만 꼭 꼼꼼하게 기억하여 물속에서 의사소통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도 수업에서 배운 내용이지만 막상 바다속으로 들어가니 눈앞이 깜깜해지며 신호들이 기억이 나지 않았던 적이 있는데요. 이런 상황을 만들지 않기 위해 기초적인 의사소통 신호를 잘 인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이빙을 위해 교육을 받고 준비하는 다양한 자격증에 관한 글은 이전 글을 통해 확인해보세요.
해양 생물과 생태계 존중하기
해양 생물과의 안전 거리 유지
다이빙을 하다 보면 아름다운 해양 생물들을 만나게 되면서 들뜬 마음에 만지는 등의 행동을 하는 것은 절대적으로 해서는 안되는 행동입니다. 항상 안전거리를 유지하여 해양 생물에게 스트레스나 해를 끼치는 행위를 피해주세요. 그들의 공간에 우리가 잠시 들어간 것임을 잊지 않아야 합니다. 그리고 해양 생물을 찍기 위해 플래시를 터뜨리는 등의 행동도 지양해주세요.
기본적인 실력을 충분히 다지자
중성 부력을 조절하는 연습을 충분하게 하는것이 해양 생물을 지키는 것과 무슨 상관이 있냐고 할수도 있지만 이는 아주 큰 연관성이 있습니다. 저는 다이빙 초보이던 시절에 그룹과 함께 다이빙을 한 적이 있는데 뒤에서 따라오던 강사가 제가 부력 조절이 익숙하지 않아 자꾸 가라앉으면서 산호초를 건드리는 부분을 지적해주신 적이 있습니다. 그 이후로는 더욱 이런 부분을 조심하게 되면서 해양 생물을 절대 건드리지 않고 천천히 부력을 조절하는 연습을 했습니다. 내가 의도하지 않더라도 해양 생물을 해치는 일들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기본적인 실력을 충분히 다지고 바다에 들어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바다는 기념품 샵이 아니다
가끔 해양 생물에게 먹이를 주는 행동을 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는 절대 하시면 안되는 행동입니다. 그리고 바닷속에 있는 조개나 소라 껍데기 등을 기념품으로 가져가는 행동 역시 절대 해서는 안되는 행동입니다. 모든 바닷 속 생태계에 속하는 생물들은 바다 안에서 눈으로만 관찰해야합니다.